-
전세계 음료회사 탑10 - 1 (펩시,코카콜라, 하이네켄, 버드와이저, 조니워커, 발렌타인, 앱솔루트 등)해외주식 2023. 1. 3. 17:00반응형
22년 미국 주식을 하면서, 손해도 보고, 단일종목은 정리를 하고, ETF들에만 넣어뒀지만, 수익을 못보고 있는 요즘이다. 무관심로 있기보단 그냥 잡지식 늘려보다라는 생각에 관련 글들을 돌아봤다.
그중에 눈에 들어온 글. 전세계 주식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중 총 수익기준 음료회사 탑10을 정리한듯 하다.
음료 산업은 청량 음료, 건강 음료, 커피 및 차와 같은 무알콜 제품과 와인 및 주류와 같은 알콜 음료를 판매하는 회사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음료 산업은 2023년에 2,573억 달러의 매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예상 연간 성장률 11.79%로 2027년까지 시장 규모는 4,01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알콜 음료 매출이 알콜음료 매출보다 안정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한다.
1. PepsiCo Inc. (PEP)
Revenue (TTM): $83.64 billion
Net Income (TTM): $9.71 billion
Market Cap: $187.1 billion
1-Year Trailing Total Return: 2.1%
Exchange: Nasdaq우리가 알고 있는 그회사 맞다. 펩시를 생산하는 회사이고, 생산하는 상품을 보면, 친숙한 제품이 많이 보인다. 펩시, 미란다, 트로피카나, 퀘이커오트, 립톤, 마운틴듀, 소다스트림, 레이즈, 도리토스, 게토레이, 세븐업, 치토스 등등. 스타벅스의 경우, 마트에 파는 스타벅스 음료를 생산하는 듯 하다.
2. Anheuser-Busch InBev SA/NV (BUD)
Revenue (TTM): $57.32 billion
Net Income (TTM): $5.09 billion
Market Cap: $118.45 billion
1-Year Trailing Total Return: 4.06%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버드와이저 맥주를 생산하는 회사.
난 당연히 미국회사라고 생각했는데, 현재 벨기에 회사라고 한다. 이름이 어렵다. 벨기에 기업인 Anheuser-Busch InBev는 2008년 벨기에 회사 InterBrew와 합병하여 Anheuser-Busch InBev가 되었고, 본사는 벨기에 루벤에 있다고 한다.
관련 브랜드로는 Budweiser, Bud Light, Corona, Michelob Ultra, Stella Artois, Hoegaarden, Leffe, Modelo, Antarctica, Cass, Castle, Cristal, Harbin 등 약 500종의 맥주가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오비맥주도 이회사꺼다.
아래 브랜드들을 보고 있는데, 반성하게 된다. 약 80%의 브랜드는 마셔본 듯 하다. 이 말을 와이프에게 하면 자랑이다 아주 그러겠지;;;
3. Coca-Cola Co. (KO)Revenue (TTM): $42.34 billion
Net Income (TTM): $9.93 billion
Market Cap: $272.92 billion
1-Year Trailing Total Return: 11.91%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대망의 코카콜라. 총 수익 기준 3등이다. 워렌버핏의 주식. 나도 코카콜라는 팔지 않았다. 수익을 보고 있는 중이고, 배당도 들어오고 있고, 믿음의 코카콜라.
코카콜라의 경우, 펩시랑은 좀 다르게 정말 음료 한 우물만 파는 느낌이다. 생각보다 생소한 브랜드들도 있다.
4. Fomento Economico Mexicano SAB de CV (FMX)
Revenue (TTM): $31.36 billion
Net Income (TTM): $1.31 billion
Market Cap: $27.41 billion
1-Year Trailing Total Return: 7.34%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탑3와 달리 조금은 생소한 회사가 나왔다. 멕시카노가 들어간거보니 멕시코 회사인가?
멕시코 몬테레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Fomento Economico Mexicano는 소매업체, 음료 회사 및 코카콜라 제품의 보틀러/생산업체라고 한다.
멕시코,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과테말라, 니카라과,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파나마, 베네수엘라, 브라질 등 남미 전역에 이러한 제품을 배포합니다. 이거 거의 코카콜라의 자회사아닌가?
코카콜라와 FEMSA의 수익을 합쳐보니, 그래도 펩시보다 작네?! 정말 음료로만 한다면, 코카콜라가 대장이구만!
5. Heineken NV (HEINY)
Revenue (TTM): $28.01 billion
Net Income (TTM): $3.97 billion
Market Cap: $53.76 billion
1-Year Trailing Total Return: -10.54%
Exchange: OTC맥주회사라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네덜란드 맥주 하이네켄의 그 회사.
다른 맥주 브랜드로는 Amstel, Desperados, Sol, Tiger, Birra Moretti 및 Lagunitas가 있습니다. 사이다에는 Strongbow Apple Ciders, Cidrerie Stassen, Orchard Thieves, Blind Pig, Bulmers, Old Mout 및 Follow The Fox가 포함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닥 인기가 없는듯한 Cider제품도 생산을 하고 있고, 예전 기억에 TECATE 맥주가 싼편인데, 취할때까지 마시고 나면 머리가 아펐던 기억이 난다.
6. Diageo PLC (DEO)
Revenue (TTM): $20.15 billion
Net Income (TTM): $4.26 billion
Market Cap: $103.66 billion
1-Year Trailing Total Return: -11.39%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오우! 이 회사는 뭔 만드는 회사지? 했는데, 엄청 프리미엄 브랜드 빠방한 회사.
Diageo는 영국회사로 본사는 런던에 있고, 스카치, 캐나다 위스키, 아메리칸 위스키, 보드카, 럼, 즉석 음료 제품, 데킬라, 브랜디, 맥주, 사과주 등 다양한 알코올 음료를 생산 및 판매한다고 한다.
브랜드로는 Johnnie Walker, Guinness, Tanqueray, Baileys, Smirnoff, Captain Morgan, J&B, Ketel One, Crown Royal 및 Don Julio가 있다. 조니워커, 기네스의 회사가 여기구나!7. Coca-Cola Europacific Partners PLC (CCEP)
Revenue (TTM): $17.79 billion
Net Income (TTM): $1.55 billion
Market Cap: $24.57 billion
1-Year Trailing Total Return: 3.98%
Exchange: Nasdaq뭐지, 코카콜라가 다시 등장했다. 코카콜라의 유럽지사라고 생각하면 되려나?
코카콜라 미국, 멕시코, 유럽 합치면 1등 펩시 누르겠는데?! 코카콜라가 대장이지?!
회사 설명은 아주 간단하다. 코카콜라 제품을 생산 및 유통하는 보틀링 회사이고, 영국에 본사가 있고, 약 6억명에게 제품을 제공한다고 적혀있다.
8. Ambev SA (ABEV)
Revenue (TTM): $15.06 billion
Net Income (TTM): $2.5 billion
Market Cap: $44.08 billion
1-Year Trailing Total Return: 4.05%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Ambev는 브라질 회사이고, 2004년 벨기에 회사인 Interbrew SA와 합병하여 자회사로 운영되고 있다고 하니, 우리나라의 오비맥주와 비슷한 회사로 생각하면 되려나? Anheuser-Busch InBev의 남미 법인격인듯 한데, 그쪽이 인구가 많다보니 매출도 큰가보다.
9 Keurig Dr. Pepper (KDP)
Revenue (TTM): $13.65 billion
Net Income (TTM): $1.83 billion
Market Cap: $51.88 billion
1-Year Trailing Total Return: 4.91%
Exchange: Nasdaq국쪽에서 인기 많은 커피머신 회사인 Keurig와 닥터페퍼가 한회사였구나! 2018년에 합병했다고 한다. 난 지금까지 닥터페퍼가 코카콜라 브랜드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다른 회사였고, 펩시 브랜드와 살짝 겹치는 브랜드가 있는거보니, 글로벌 기업들이다보니 지역에 따라 해당 브랜드 생산업체가 다른게 아닐까 생각된다.
Keurig 머신의 경우, 밍밍한 맛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불호!
10. Pernod Ricard SA (PRNDY)
Revenue (TTM): $11.87 billion
Net Income (TTM): $2.24 billion
Market Cap: $49.29 billion
1-Year Trailing Total Return: -16.1%
Exchange: OTC흔히 말하는 양주회사다!
프랑스회사라고 하면서, 정통 위스키, 양주 관련 회사이고, 1805년에 설립된 회사라고 하니, 역사가 깊은 회사인듯 하다. 눈에 띄는 브랜드로는 앱솔루트, 발렌타인, 시바스리갈,제임슨,말리부,로얄살루트 등등
반응형'해외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