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주식/해외주식 - 글로벌 탑10 식품/레스토랑 회사 (스타벅스,맥도날드,치폴레,버거킹,아웃백,파파이스,도미노피자 등)해외주식 2023. 1. 8. 03:42반응형
글로벌 탑10 식품회사 (스타벅스,맥도날드,치폴레, 도미노피자 등)
세계에서 가장 큰 레스토랑 회사는 우선 전 세계적으로 본인들의 브랜드가 진출한 체인 운영회사들이다.
이 기사는, 2022년 12월 22일 현재 매출 기준으로, 가장 큰 10개 레스토랑 회사를 정리했고, 미국에 상장이 되어 있지 않은 회사나 직접거래가 이루어지는 회사들은 제외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일부회사들은 매출 공개 주기가 미국과 맞지 않아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수 있다고 한다.1. 스타벅스 Starbucks Corp. (SBUX)
- Revenue: $32.3 billion
- Net Income: $3.3 billion
- Market Cap: $113.3 billion
- 1-Year Trailing Total Return: -8.5%
- Exchange: NASDAQ
우리나라의 국민 커피숍인 스타벅스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식품/레스토랑 회사라고 한다. 어느정도는 예상했지만, 맥도날드가 더 클줄 알았는데, 스타벅스 강하네!
전 세계적으로 약 35,000개 매장이 있고, 매장에서 판매되는 음료나 식품도 있지만, 마트에서 판매되는 스타벅스 음료들도 있고, 티바나라는 티 브랜드도 있기도 하다.
개인적으로는 스타벅스 주식을 매수했다가 큰 재미를 보진 못했었다. CEO의 정치발언 등으로;; 하지만, 스타벅스만큼 브랜드파워가 확실한 주식도 없는 듯하다.2. Compass Group PLC (CMPGY)
- Revenue: $31.9 billion
- Net Income: $1.4 billion
- Market Cap: $40.7 billion
- 1-Year Trailing Total Return: 9.8%
- Exchange: OTC Market
이 회사 뭐지 하면서, 몇번을 다시 봤다. 이 회사 정체가 뭔데, 전세계 2위지?하면서 말이다.
영국회사로 40개 국가에 55,000 클라이언트를 두고, 있다고 한다. 회사/공장, 병원/실버타운, 학교, 체육시설, 국대 등 우리나라로 따지면, 아워홈?동원?과 같이 직원식당을 운영하는 글로벌 회사인듯 하다. 그래도 전세계에서 매출 2위는 어마어마하다!
3. 맥도날드 McDonald's Corp. (MCD)
- Revenue: $23.3 billion
- Net Income: $5.9 billion
- Market Cap: $196.4 billion
- 1-Year Trailing Total Return: 3.7%
-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
개인적으로 전세계 탑10 레스토랑 회사라는 기사를 보고, 1위는 맥도날드? 하면서 클릭을 했다. 하지만, 3위라니!
맥도날드은 말하지 않아도 아는 회사인만큼,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회사이고, 저렴한 가격, 신속한 서비스, 지속적인 메뉴 확장 등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적혀있는데, 개인적으로 안좋아하는 패스트푸드 회사이다;;
한국에서도 미국에서도 맥도날드는 거의 가지 않는듯 하다. 주가는 생각보다 탄탄하네!4. Darden Restaurants Inc. (DRI)
Darden 레스토랑이라, 처음 들어봤다. 개인적으로 너무나 생소한 회사이다. 관련 브랜드라고 적혀있는걸 봐도 못들어봤다. 내가 살았던 동네엔 없는 브랜드였을까?
내가 살았던 지역엔 적은 체인점이 있는듯하다. 미국 동부쪽에서 확발하게 영업하는 레스토랑 회사인듯!생각보다 탄탄한 회사인듯하다.
5. Yum China Holdings, Inc. (YUMC)
- Revenue: $9.8 billion
- Net Income: $864 million
- Market Cap: $23.4 billion
- 1-Year Trailing Total Return: 16.6%
-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
미국에 상장된 중국 프랜차이즈 회사라고 한다. 중국이라는 나라가 이게 무서운듯 하다. KFC, 피자헛, 타코벨, 라바짜 등 그로벌 회사의 프랜차이즈를 중국내에서 운영하는 회사라는데, 이걸로 전세게 5위 회사.
중국내 1,700개 도시에 12,000개 점포 운영인데, 중국은 진짜 인구로 하는건 압도적인듯 하다.6. 치폴레 Chipotle Mexican Grill, Inc. (CMG)
- Revenue: $8.4 billion
- Net Income: $808.9 million
- Market Cap: $39.5 billion
- 1-Year Trailing Total Return: -17.3%
-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
치폴레! 오랜만에 잘 아는 회사가 나왔다. 치폴레가 전세계 탑10에 들정도로 큰 회사라는 점이 놀랍다. 서브웨이처럼 하나하나 오더하는 멕시칸 음식점인데, 우리나라에는 들어오진 않았지만,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가면 비슷한 컨셉의 레스토랑이 있다.
개인적으로 많은 생각이 드는 레스토랑이다. 미국 유학시절에 자주 먹었던 음식이 부리토다. 이유는 밥도 들어있고, 밥,칠리소스,고기, 랩 등 생각보다 든든한 한끼를 해결할수 있었다.
즐겨먹던 프랜차이즈의 부리토 가격은 약 3달러였지만, 치폴레 부리토 가격은 2배가 넘었었고, 뭘 선택하냐에 따라 가격이 비싸졌다. 치폴레의 맛은 확실히 신선했다. 이 글을 적으면서, 나의 돈없던 유학생활 생각이 난다.7. Yum Brands Inc (YUM)
- Revenue: $6.7 billion
- Net Income: $1.3 billion
- Market Cap: $36.3 billion
- 1-Year Trailing Total Return: -1.6%
-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
어라? YUM 분명 위에서 나왔는데, 이 회사가 본진인듯 하다. 위에 나왔던 회사는 YUM china 홀딩스이고, 이 회사는 KFC, 피자헛, 타코벨 등을 운영하는 회사로, 1997년에 Pepsico로부터 분사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보면, Pepsico라는 회사 대단하긴 하다.
미국에서 먹었던 KFC는 맛이 진짜 없었다. 치킨도, 햄버거도. 피자헛은 우리나라꺼보다 버터맛이 좀더 강했고, 타코벨은 말그대로 싼 음식 맛이었는데, 생각보다 싸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8.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 Inc. (QSR)
- Revenue: $6.4 billion
- Net Income: $958 million
- Market Cap: $20.2 billion
- 1-Year Trailing Total Return: 17.3%
-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
드디어 나왔다! 버거킹의 회사! 2014년 버거킹과 캐나다 커피 체인인 Tim Hortons이 합병하여 설립된 회사라고 한다. 그리고 17년에는 파파이스를 인수했다고 한다.
이 회사 마음에 드는구만!
내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아하는 버거가 버거킹이고, 미국 유학시절 한국 치킨이 그리울때, 그걸 달래주었던 프랜차이즈가 파파이스이다. 지금도 있는지 모르겠지만, 파파이스의 핫스파이시 치킨은 한국의 핫프라이드 치킨과 맛이 굉장히 비슷하다!9. Domino's Pizza, Inc. (DPZ)
- Revenue: $4.5 billion
- Net Income: $449.6 million
- Market Cap: $12.7 billion
- 1-Year Trailing Total Return: -31.6%
-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
도미노피자 우리나라에서도 모르는 사람없을 브랜드다. 세계 최대 피자 회사라고 한다. 하지만, 미국에서 먹었던 도미노피자의 맛은 그닥이었고, 우리나라의 도미도 피자도 불호인 나다!
10. Bloomin' Brands, Inc. (BLMN)
- Revenue: $4.4 billion
- Net Income: 104.6 million
- Market Cap: $1.8 billion
- 1-Year Trailing Total Return: 4.1%
- Exchange: NASDAQ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브랜드를 소유한 회사이다. 우리나라 아웃백은 BHC치킨에서 운영하고, 전세계의 약1500개 매장이 있다고 한다.
정리
전세계 탑10 레스토랑 회사라고 해서 읽어봤는데, 생각보다 글로벌 식품회사중에 새롭거나 그런회사는 없었다.
그리고, 최근 5년동안의 차트를 보니, 미국이 코로나19 타격을 입었을때의 낙폭은 매우컸다.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회사는 동일한 시기에 매우 깊숙한 절벽을 볼수 있고, 반면에 배달 영업 중심의 회사들은 영향이 크지 않은듯 하다.
앞으로도 코로나19와 같은 사건이 없진 않을것이고, 사람이 살아가는 필수영역중에 하나인 식품쪽 회사들은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도 최근에 거의 회복을 하고, 상승으로 돌아선 회사도 볼수 있다.
스타벅스, 맥도날드, 치폴레와 같은 회사들은 코로나19 시기에 생각보다 적은 낙폭을 보인듯하다. 매장보다는 배달위주의 영업 전략으로 이겨냈을것으로 보인다.반응형'해외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크로소프트, ChatGPT(챗GPT) 개발사 OpenAI(오픈AI)에 100억 달러 (약 12조원) 투자 고려 (0) 2023.01.11 빅 3 클라우드 (AWS, AZURE, GOOGLE) 전략비교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1) 2023.01.06 전세계 음료회사 탑10 - 2 (펩시코, 코카콜라 등) (0) 2023.01.04 전세계 음료회사 탑10 - 1 (펩시,코카콜라, 하이네켄, 버드와이저, 조니워커, 발렌타인, 앱솔루트 등) (0) 2023.01.03 [해외주식투자] 해외주식/미국증시/미국주식/코로나/언택트/애플/미국기술주/기술주/AMD - 애플 WWDC 2020 (굿바이 인텔) / 인텔에게 악재일까? (0) 2020.07.09